여러 정보를 수집중에 SSN 서울 창업 네트워크 라는 새로운 네트워크 연합을 찾게 되었고,SSN은 보다 작은 규모의 연합이지만, 대학생을 중심으로 현재까지 활동을 하고 있었으나 이와 관련한 커뮤니티 또한 있었다가 잠정적으로 폐쇄된듯 하다. kosen과 마찬가지로 담당자 이메일을 보내 답장을 기다리고 있다.
현재까지 찾아보았던 자료는 대충 다음과 같다.
Kosen 한국창업대학생연합회
한국창업 대학생 연합회 코센(Kosen)은 올바른 대학생 창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1999년도에 설립하였고, 서울지부를 중심으로 운영중에 있습니다. 대학생 창업가들의 올바른 기업자 정신 함양과 대학생들을 위한 각종 창업 프로그램 개발, 예비 창업자 발굴,창조적이고 생산적인 대학문화 설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Kosen은 초기 서울지역 창업동아리로 이루어져 있어, 서울지역 대학생들의 활발한 창업활동에 도움이 되고자 만들어진 단체로 서울시,서울 중소기업청, 서울통상진흥원,기업탐방등 여러 기획을 통해 대학생들이 창업하는데 있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 후에는 서울지부를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퍼져나가 동아리 연합회 성격을 띄게 되었습니다. 약 12개의 지역연합, 1만명의 회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창업대학생 서울연합회의 주요역할
창업 마인드 확산, 창업 교육, 창업동아리 내실화를 위해 연회비를 받고 있으며, 창업스쿨과 기업탐방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또 매달 첫째주 토요일마다 총회를 개최하며, 07년도부터는 기업가정신을 함양시킬 수 있는 스터디 활동을 전개합니다. 창업동아리뿐 아니라 창업에 관심있는 대학생에게도 기회를 주고자 하고 있습니다. 도전과 패기 정신 아래 모인 가장 큰 대학생 창업 네트워크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임원진
회장 : 김신나(덕성여대 인터넷정보공학과)
사무국장 : 가내훈(한국외대 경영학과)
대외협력부장 : 진우석(서일대학 인터넷정보학과)
한국창업대학생서울연합회의 문제점
가능성 1%에 도전하는 창업의 꿈을 가진 사람이 한데 모일 수 있었던 기존의 Kosen 커뮤니티 공간이 현재 운영되고 있지 않고 있으며, 창업가의 열정 및 패기를 한데 모을 공간의 부재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10년 이상의 연혁이 있으나, 실제로 커뮤니티가 잠정적 폐쇄 상태이므로 Kosen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결과적으로 신입회원의 가입이 저조하게 되어 사실상연합회의 해체의 위기에 놓여있습니다.현재 담당자 이메일(kosenseoul@gmail.com)과 연락을 취하고 있으나, 연락이 닿고 있지 않다.
해결방안
담당자와 연락이 된 후, kosen 커뮤니티의 인프라 재구축을 기획하여 커뮤니티를 재개설하여, 창업가의 열정과 패기를 한데 모을 수 있도록 한다. 또 연합회 담당자, 프로젝트팀, 회원간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 이전과 같은 문제(커뮤니티의 부재)가 발생하도록 하지 않게 한다. 또 활발한 홍보를 통해 신입회원의 가입과 동시에 한국창업대학생연합회의 부흥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한다.
이 후 인프라 구축관련하여 멘토님의 조언에 따라 개인적으로 리눅스 마스터 1급을 준비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책은 리눅스 마스터 1급 표준교재를 구입하려 하며, 현재는 파일타입구글링을 통해 ppt나 pdf 파일을 찾아 공부 중에 있습니다.
기획案이 좋네요. 아마 졸업자 중에서도 해당 부분 생각이 많으신 분이 있을거예요. 그런 분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클라우드 세팅되면 서버 및 APM 설치 부탁 드릴께요.
답글삭제자세한 내용은 모르겠는데 어떤 일 때문에 코센에 관심이 있으신 건가요~?
답글삭제2009년도 kosen 임원으로 활동했었던 사람입니다.
안녕하세요? KOSEN이 가장 활동이 왕성했던 대학생 벤쳐 연합이었는데 원류를 찾고 있었어요. 지금도 후배분들이 활동을 하고 계신건지 여쭙습니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