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9일 토요일

진짜 개발자 2탄.



내가 진짜가 아니라 진짜 개발자가 되기 위한

고민해볼 거리를 던짐.

TRACE32를 쓰는 업무를 할 때이다. 한동안 임베디드에 심취해

있던 터라 팀에 간지 얼마 안되어 BREW PLATFORM 문제를 어셈블리어만

보고 문제점을 파악해서 코드를 찾았다.

 잡고나서 선배가 C 코드랑 연동하면 되는데... 하시는 거였다.
 
소스랑 연동하고 나니 어셈 코드에 매칭되는 C 코드가 실시간으로

보였다. 헐.

개발자는 다른 사람이 하기 힘든 어려운 문제 푸는 방식을 선택하는

사람인가.

그냥 쉽게 다른 사람이 필요한걸 만드는 사람인가. 이 때 고민을 많이 했다.

회사 페친들은 많이 아는 개발자 B모씨. 아이비리그 교수인 전무님이

해커라고 한 사람이다. 안드로이드 SEAndroid의 대가인데 정말 누가봐도

해커다. 다른 사람 일주일 걸릴껄 단 몇 시간만에 스크립트 언어 해결해

버린다.

하지만. 안드로이드 앱은 못 만든다.

아니 만들수는 있겠지만 다른 사람들이 해커라고 말하는 속도는 나지 않는다.

속도가 빠른 사람이 해커는 아니겠지만 어느 정도는 맞다.

그리고 아마 B모씨가 안드로이드 앱을 만들었다면 원래 하던 SEAndroid는

또 점점 멀어졌을거다. 의사가 굉장히 똑똑한 사람이지만 세계적인 내과

의사한테 외과 수술을 받지는 않는 것과 같다.

내가 생각하는 해커는 어려운 문제에 봉착 했을 때 결국은 푸는 사람을

해커라고 생각한다. 그레고리페렐만 같은 이미지의 사람. 탁월한 사람.

그러나 세상과는 담 쌓은 사람... 해커의 정의에 대해서는 끊임없이 생각해

보아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1탄에서 알고리즘 어쩌구 비난 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다.

그걸로 리더십을 발휘하려면 그것을 사용하는 방법이 BOSS의 방식이 아닌

LEADER의 방식이어야 한다.

  1. 컴퓨터 시스템의 기억장치는 적은 비용으로 높은 성능을 제공하기 위해 계층적으로 구성된다.
  2. 단일 사용자 연속 기억장치 할당 기법은 관리 기법이 단순하지만, 컴퓨터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있다.
  3. 다중 프로그래밍을 통해 CPU와 주변장치의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
  4. 정해진 크기의 분할 영역으로 주기억장치를 활용하는 고정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은 각 분할 영역에서
    내부 단편화가 발생한다.
  5. 동적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은 각각의 작업에 필요한 만큼의 주기억장치를 할당함으로써 내부 단편화를
    제거한다.
  6. 동적 분할 다중 프로그래밍 방식의 외부 단편화는 통합과 집약 기법으로 해결한다. 


3D 분야는 모두 알아야 하는가.


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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