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bourne shell☆ linux
1. 변수 . 쉘변수는 처음 사용될때 만들어진다. 즉 미리 선언할 필요가 없다. . 쉘변수는 유닉스 명령과 마찬가지로 대소문자에 구별이 있다. . 쉘변수는 기본적으로 데이터를 문자열로 저장한다. 수치를 대입해도 실제 수치 가 아닌 문자열이 저장된다. 계산이 필요할 경우는 자동으로 수치로 변환하여 계산후 다시 문자열로저장된다. . 쉘변수의 값을 사용할 때는 변수명앞에 "$" 를 붙여서 사용한다. . 쉘변수에 값을 대입할때는 "$"를 사용하지 않는다. . 쉘변수는 타입이 없다. 즉 아무 값이나 다 넣을 수 있다. 1.1 환경변수 쉘을 기동하고나면 기본적으로 셋팅되어있는 변수들이다. 유닉스/리눅스에는 많은 환경변수들이 있고 필요한경우 이 변수들을 마치 일반변수처럼 값을 얻어오거나 셋 팅할 수 있다. 여기서는 쉘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것만 설명한다. $0 - 실행된 쉘 스크립트 이름 $# - 스크립트에 넘겨진 인자의 갯수 $$ - 쉘 스크립트의 프로세스 ID 1.2 인자 변수 쉘스크립트에 인자를 넘겨줄때 그 인자들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는 변수들. $1~ $nnn : 넘겨진 인자들 $* : 스크립트에 전달된 인자들을 모아놓은 문자열. 하나의 변수에 저장되며 IFS 환경변수의 첫번째 문자로 구분된다. $@ : $*과 같다. 다만 구분자가 IFS변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1.3 일반변수 일반변수에 특별한 제약은 없다. 단 대소문자 구분만 정확하게 해주면 된다. 예제 ) #!/bin/sh echo "This Script Executable File : $0" echo "Argument Count : $#" echo "Process ID : $$" echo "Argument List \$* : $*" echo "Argument List \$@ : $@" echo "Argument 1 : $1" echo "Argument 2 : $2" echo "Argument 3 : $3" echo "Argument 4 : $4" 실행 ) $chmod 755 test1 $./test1 a1 a2 a3 a4 This Script Executable File : ./test1 Argument Count : 4 Process ID : 905 Argument List $* : a1 a2 a3 a4 Argument List $@ : a1 a2 a3 a4 Argument 1 : a1 Argument 2 : a2 Argument 3 : a3 Argument 4 : a4 1.4 연산 변수의 산술연산은 생각하는것 처럼 쉽지않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변수에는 모든것 이 문자열로 저장되기 때문에 연산이 불가능하다. 연산을 위해서는 좀 복잡한 절차 를 거쳐야 한다. 변수 = $((산술식)) 이것이 가장 단순한 연산 규칙이다. 산술식내에는 변수( $1, $a 와 같은 ) 도 들어 갈 수 있다. 산술식 내에 숫자가 아닌 문자열, 또는 문자열이 담겨있는 변수가 들어 가면 그것들은 계산에서 제외된다. (정확히 말하면 0 으로 간주되어 연산이 이루어 지지 않는다.) 1.5 매개변수 확장 매개변수 확장이란 변수의 값을 문자열등으로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단순한 대체뿐 아니라 변수내의 문자열을 조작하여 원하는 문자열만을 추출할 수도 있다. 형식 ${parm:-default} : parm이 존재하지 않으면 default로 대체된다. ${#parm} : parm의 길이를 참조한다.(가져온다) ${parm%word} : 끝에서부터 word와 일치하는 parm의 최소부분(첫번째 일치) 을 제거하고 나머지를 반환한다. ${parm%%word} : 끝에서부터 word와 일치하는 parm의 최대부분(마지막 일치) 을 제거하고 나머지를 반환한다. ${parm#word} : 처음부터 word와 맞는 parm의 최소부분(첫번째 일치)을 제거하 고 나머지 부분을 반환한다. ${parm##word} : 처음부터 word와 맞는 parm의 최대부분(마지막 일치)을 제거하 고 나머지를 반환한다. * word에는 와일드 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보자. 1 #!/bin/sh 2 3 p="/usr/X11R6/bin/startx" 4 5 unset p 6 a=${p:-"Variable p Not found"} 7 echo $a 8 9 p="/usr/X11R6/bin/startx" 10 a=${p:-"Variable parm Not found"} 11 echo $a 12 13 a=${#p} 14 echo $a 15 16 a=${p%/*} 17 echo $a 18 19 a=${p%%/*} 20 echo $a 21 22 a=${p#*/} 23 echo $a 24 25 a=${p##*/} 26 echo $a 27 위 스크립트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Variable p Not found /usr/X11R6/bin/startx 21 /usr/X11R6/bin usr/X11R6/bin/startx startx ---------------------------------- 6행 : 변수 p 가 제거 되었으므로 "Variable p Not found" 가 a에 들어간다. 10행 : 변수 p 가 있으므로 그대로 a에 들어간다. 13행 : a에는 변수 p의 길이가 들어간다. 16행 : p 에서 가장 오른쪽의 "/"부터 끝까지 지우고 나머지를 a에 넣는다. 19행 : p 에서 가장 왼쪽의 "/" 부터 끝까지 지우고 나머지를 a에 넣는다. (아무것도 없다) 22행 : p 의 처음부터 가장왼쪽의 "/" 까지 지우고 나머지를 a에 넣는다. 25행 : p 의 처음부터 가장 오른쪽의 "/"까지 지우고 나머지를 a에 넣는다.
2. 조건 판단 쉘 스크립트에서 조건판단은 if 와 test 명령을 혼합하여 사용한다. 일반적인 예는 다음과 같다. if test -f test1 then ... fi -f 는 주어진 인자가 일반파일 일때 참이된다. test 명령은 [] 로 대체될 수 있다. if [ -f test1 ] then ... fi ----------------------------- if [ -f test1 ]; then ... fi 2.1 test 명령 test 명령의 조건은 다음과 같이 세 부류로 나누어진다. 문자열비교 [ string ] : string이 빈 문자열이 아니라면 참 [ string1 = string2 ] : 두 문자열이 같다면 참 [ string1 != string2 ] : 두 문자열이 다르면 참 [ -n string ] : 문자열이 null(빈 문자열) 이 아니라면 참 [ -z string ] : 문자열이 null(빈 문자열) 이라면 참 산술비교 [ expr1 -eq expr2 ] : 두 표현식 값이 같다면 참 ( EQual ) [ expr1 -ne expr2 ] : 두 표현식 갑이 같지 않다면 참 ( Not Equal ) [ expr1 -gt expr2 ] : expr1 > expr2 이면 참 ( Greater Then ) [ expr1 -ge expr2 ] : expr1 >= expr2 이면 참 ( Greater Equal ) [ expr1 -lt expr2 ] : expr1 < expr2 이면 참 ( Less Then ) [ expr1 -le expr2 ] : expr1 <= expr2 이면 참 ( Less Equal ) [ ! expr ] : expr 이 참이면 거짓, 거짓이면 참 [ expr1 -a expr2 ] : expr1 AND expr2 의 결과 ( 둘다 참이면 참 ) [ expr1 -o expr2 ] : expr1 OR expr2 의 결과 ( 둘중 하나만 참이면 참 ) 파일조건 [ -b FILE ] : FILE 이 블럭 디바이스 이면 참 [ -c FILE ] : FILE 이 문자 디바이스 이면 참. [ -d FILE ] : FILE 이 디렉토리이면 참 [ -e FILE ] : FILE 이 존재하면 참 [ -f FILE ] : FILE 이 존재하고 정규파일이면 참 [ -g FILE ] : FILE 이 set-group-id 파일이면 참 [ -h FILE ] : FILE 이 심볼릭 링크이면 참 [ -L FILE ] : FILE 이 심볼릭 링크이면 참 [ -k FILE ] : FILE 이 Sticky bit 가 셋팅되어 있으면 참 [ -p FILE ] : True if file is a named pipe. [ -r FILE ] : 현재 사용자가 읽을 수 있는 파일이면 참 [ -s FILE ] : 파일이 비어있지 않으면 참 [ -S FILE ] : 소켓 디바이스이면 참 [ -t FD ] : FD 가 열려진 터미널이면 참 [ -u FILE ] : FILE 이 set-user-id 파일이면 참 [ -w FILE ] : 현재 사용자가 쓸 수 있는 파일(writable file) 이면 참 [ -x FILE ] : 현재사용자가 실행할 수 있는 파일(Executable file) 이면 참 [ -O FILE ] : FILE 의 소유자가 현재 사용자이면 참 [ -G FILE ] : FILE 의 그룹이 현재 사용자의 그룹과 같으면 참 [ FILE1 -nt FILE2 ] : FILE1이 FILE2 보다 새로운 파일이면 ( 최근파일이면 ) 참 [ FILE1 -ot FILE2 ] : FILE1이 FILE2 보다 오래된 파일이면 참 [ FILE1 -ef FILE2 ] : FILE1 이 FILE2의 하드링크 파일이면 참 2.2 if 구문 if 문은 조건을 판단하여 주어진 문장을 수행한다. 1. 형식 1 ( 단일 if 문 ) 형식 : if [ 조건 ] then 문장1 문장2 fi 2. 형식 2 ( if~else 문 ) 형식 : if [ 조건 ] then 문장3 문장4 fi 3. 형식 3 ( if~elif 문 ) 형식 : if [ 조건 ] then 문장1 문장2 elif 문장3 문장4 else 문장5 문장6 fi 2.3 case 구문 ※ 패턴에는 * 문자, 즉 와일드카드를 사용할 수 있다. 형식 : case 변수 in 패턴 [ | 패턴 ] ... ) 문장 ;; 패턴 [ | 패턴 ] ... ) 문장 ;; .... * ) 문장 ;; easc 2.4 목록 여려명령을 실행할때 앞의 명령의 결과에 의해서 다음행동이 결정되어야 할 경우 가 있다. 이런경우에 AND나 OR조건을 사용해서 한번에 처리할 수 있다. 이것은 쉘 스크립트 뿐 아니라 명령행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물론 if 문을 이용해서 반환값 을 검사하여 처리할 수 있지만 문장이 길어지고 복잡해진다. AND 목록 statment1 && statment2 && statmentN && ..... 위의 명령들은 각 명령이 거짓이 될 때 까지 명령을 수행해 나간다. 수행도중 결과가 거짓이 되면 그이후의 명령은 수행되지 않는다. OR 목록 statment1 || statment2 || statmentN || ..... 위의 명령들은 각 명령이 거짓이 나오는 동안 계속된다. 즉 참이 나오면 실행 을 멈춘다. AND와 OR목록은 혼용이 가능하다. [ 조건 ] && 문장1 || 문장2 위의 예는 조건이 참이면 문장1을 수행하고 거짓이면 문장2를 수행한다. 또한 위의 문장1이나 문장2에서 여러개의 문장을 수행 하고 싶을 때는 {}를 사용하면 된다. [조건] && { 문장1 문장2 문장3 } || { 문장4 문장5 문장6 } 3. 제어문 3.1 for for 문은 지정된 범위안에서 루프를 수행한다. 범위는 어떤 집합도 가능하다. 형식 : for 변수 in 값1, 값2, ... do 문장 done 매 루프를 돌때마다 변수의 값은 in 이후의 값으로 대체된다. 예) for str in "test1", "test2", "test3", "test4" do echo @str done 출력 ) test1 test2 test3 test4 값에는 와일드 카드 확장을 사용할 수 있다. for file in $(ls -a | grep "^.") do echo "$file is Hidden File" done 위 예의 출력 결과는 현재디렉토리에서 처음이 "." 으로시작하는 파일(히든파일) 만 을 출력한다. for file in $(ls chap[345].txt); do echo "--- $file ---" >> Books.txt cat $file >> Books.txt done 위의예는 chap3.txt, chap4.txt, chap5.txt 파일을 Books.txt 라는 파일에 붙여 넣 는다. 다음의 예를 보고 결과를 예측해보자 echo "\$* output" for fvar in $* do echo $fvar done echo "\$@ output" for fvar in $@ do echo $fvar done 3.2 while for 명령의 경우는 횟수를 지정해서 루프를 수행하는데는 문제가 있다. while 문은 실행횟수가 지정되지 않았을때 편리하다. 형식 : while 조건문 do 문장 done 예제를 보자. 패스워드를 입력받고 맞는지 확인하는 프로그램이다. echo "Enter Password : " read password1 echo "Retype Password : " read password2 while [ "$password1" != "$password2" ] do echo "Password miss match Try again " echo "Retype Password : " read password2 done echo "OK Password Match complete" 어떻게 동작하는가 ? 3.3 until until은 while문과 동일한 효과를 내지만 조건이 반대이다. 즉, while문은 조건이 참 일동안 루프를 수행하지만 until은 조건이 거짓일 동안 루프를 수행한다. 형식 : until 조건문 do 문장 done 다음 예를 보자. 이 예는 지정한 유저가 로그인 하면 알려준다. #!/bin/sh until who | grep "$1" > /dev/null do sleep 10 done echo "User $1 just logged in ^_^" 3.4 select select 문은 원하는 리스트를 출력하고 그중 선택된것을 돌려주는 구문이다. 주의 할점은 select의 루프내에서는 자동적으로 루프를 벗어날 수 없다. 반드시 break 문을 사용해서 루프를 벗어나야 한다. 예) 간단한 퀴즈 ^_^ #!/bin/sh echo "다음중 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래밍에 속하는 것은 ?" select var in "쉘 프로그래밍" "C 프로그래밍" "자바 프로그래밍" "Exit" do if [ "$var" = "쉘 프로그래밍" ] then echo "정답입니다." exit 0 elif [ "$var" = "Exit" ] then echo "종료합니다." exit 1 else echo "$var 을 선택하셨습니다. 오답입니다." echo "다음중 스크립트언어 프로그래밍에 속하는 것은 ?" fi done 4. 함수 쉘 스크립트 내부에 또는 다른 스크립트파일에 함수를 정의해 놓고 사용할 수 있다. 함수를 사용하면 코드를 최적화 할 수 있고, 코딩이 간결해지며,재사용이 가능하다. 그러나 다른 스크립트 파일을 호출해서 함수를 실행할 경우, 가능은 하지만 스크립 트의 실행시간이 길어지고, 함수의 결과를 전달하는 것이 까다롭기 때문에 가급적이 면 외부파일의 함수는 안쓰는 것이 좋다. 형식 : 정의 - 함수명 () { 문장 return 값 } 사용 함수명 인자1, 인자2, ... 함수는 독립적으로 $#, $*, $0 등의 인자변수를 사용한다. 즉 함수내의 $#과 본체 의 $#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이다. 다음의 예를 보자 #!/bin/sh func() { echo ------ this is func -------- echo "This Script Executable File : $0" echo "Argument Count : $#" echo "Process ID : $$" echo "Argument List \$* : $*" echo "Argument List \$@ : $@" echo "Argument 1 : $1" echo "Argument 2 : $2" echo "Argument 3 : $3" } echo ------ this is main -------- echo "This Script Executable File : $0" echo "Argument Count : $#" echo "Process ID : $$" echo "Argument List \$* : $*" echo "Argument List \$@ : $@" echo "Argument 1 : $1" echo "Argument 2 : $2" echo "Argument 3 : $3" echo "Argument 4 : $4" func aa bb cc 본체와 함수에서 동일한 변수를 보여주지만 값은 틀린다는것을 알 수 있다. 함수에서 값을 반환하기 - 함수에서 반환값은 반드시 정수값만을 반환할 수 있다. 이 값을 if등으로 조건을 판단해서 사용할 수 있다. 반환값중 0은 참으로 나머지 숫자는 거짓으로 판별된다. 5. 명령어 쉘에서 쓸 수 있는 명령어는 두가지로 나누어진다. 명프롬프트 상에서 실행 시킬 수 있는 외부 명령어와 쉘 내부 명령이다. 내부명령은 보통 쉘 내부나 쉘 구문상에서 쓰인다. 외부명령은 쉘에 관계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break 제어문이나 조건문의 루프를 빠져나갈때 사용한다. 예) while [ $a -eq 10 ] do if [ $a -eq 5 ]; then break fi done :명령 의미없는 명령. 논리값 true를 대신해 쓰기도 한다. continue 제어문이나 조건문의 처음으로 돌아가서 다시수행한다. 예) while [ $a -eq 10 ] do if [ $a -eq 5 ]; then continue fi done . 명령 . 명령을 사용하면 현재 쉘에서 명령을 실행시킨다 그러므로 실행된 명령의 결과 를 본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A 라는 스크립트에서 B라는 스크립트를 그냥 실행할 경우 B에서의 변화 (환경변수 등)는 A에게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 명령을 사용해서 실행하면 B에서의 변화가 A에도 영향을 미친다. echo 문장을 출력한다. 자동으로 개행문자가 삽입된다. ( 다음줄로 넘어간다 ) eval 인자의 실제 값을 구하는데 사용한다. foo=10 x=foo y='$'$x echo $y 이 예를 실행해 보면 $foo가 출력된다 foo=10 x=foo eval y='$'$x echo $y 이 예에서는 $foo의 값 즉 10 이 출력된다. eval명령은 원하는 문자열들을 조합해 서 변수를 액세스 할 수 있다. exec 현재쉘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체한다. 예 ) exec csh exit n 현재 쉘을 종료한다. 종료시 n 값을 리턴한다. export 해당 쉘에서 파생된 자식 프로세스에서 export한 환경변수는 본래 쉘에서 관리한 다. expr 표현식의 값을 구한다. ( x=`expr 1 + 2` ) 요즘은 expr보다는 $((계산식)) 구문을 많이 사용한다. printf C 언어의 printf명령과 흡사하다. 형식 : printf "Format String" arg1 arg2 arg3 ... return 쉘함수에서 값을 반환 할 때 쓰인다. 0은 성공을 1~125까지는 쉘 에러코드를 나타낸다. set 쉘 내부에서 매개 인자를 설정한다. set의 인자로 쓰인 문자열은 공백에 의해 $1 부터 차례대로 대입된다. 예) #!/bin/sh echo $# set $(ls) echo $# 결과는 0 22 이다..( 22는 필자의 ls 결과의 갯수이다. ). 첫번째 0는 이 스크립트에 인수가 없으므로 0이고 set $(ls) 에 의해서 인수의 갯수가 22개로 늘었다. shift 쉘의 인자를 한자리씩 아래로( n -> 1 로 ) 이동시킨다. 예) #!/bin/sh echo $1 shift echo $1 shift 5 echo $1 #./myscript 1 2 3 4 5 6 7 8 9 0 1 2 7 trap 쉘의 실행도중 시그널을 처리하는 시그널 처리기를 만드는 역할을 한다. 형식 : trap command signal 쉘 스크립트는 위에서 아래로 실행되므로 보호하려는 부분 이전에 trap명령을 사 용해야 한다. trap조건을 기본으로 사용하려면 명령에 - 를 넣으면 된다. 신호를 무시하려면 '' 빈 문자열을 준다. unset 변수나 함수를 제거한다. 6. 명령실행 외부명령의 실행 결과를 변수에 집어넣어 변수의 값으로 사용할 수 있다. 형식 : x = $(명령) 이렇게 변수에 결과를 넣은 후에는 이 변수를 일반문자열로 생각하고 원하는 가공을 해서 결과를 얻어낼 수 있다. 위에서 보았던 매개변수 확장이나 set명령을 이용해서 원하는 부분을 추출해 내면 그만이다. 7. 쉘 스크립트 내부에서 명령에 입력 전달하기 ( Here Documents ) 이 기능은 쉘 내부에서 명령어에 입력을 전달하는 방법이다. 전달된 입력은 마치 키 보드에서 눌려진 것 처럼 반응한다. 형식 : 명령 << 종료문자열 입력값..... 종료문자열 예제 ) 자동으로 메일을 보내는 스크립트 #!/bin/sh mail $1 << myscript This is Header This is Body . myscrip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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