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M은
구매 SCM(Supply Chain Management)이라
할 수 있다. 우선, SCM의 사전적 의미를 보자면 부품/자재 공급사, 제조사,
도소매상, 고객에게로 이어지는 공급활동의
연쇄구조이다. 즉 기업의 물자, 재정, 정보 등이 공급자로부터 생산자,
도소매업자 및 소비자에게 이동하는 전 과정을 관리 감독하는 것으로서 부품조달에서 생산계획, 납품, 재고관리 등을 효율적으로 수행해 낼 수 있는 관리 시스템이다. SCM은 물류 SCM, 생산 SCM,
구매 SCM 모두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부품의
조달에서부터 생산, 고객으로의 제품 전달에 이르기 까지 모든
과정을 아우르고 있다.
시스템측면에서
많이 일반화 되어 있고 보급되고 있는 SCM만으로 공급망
전체를 최적화 시키기는 것은 실질적으로 어렵다. 공급망
전체의 최적화를 추구하는 SCM에서 구매 영역을 최적화시키지
않고는 진정한 의미의 최적화를 이룰 수 없다. 이에
따라, 구매 SCM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여러 기업들이 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구매 SCM은 구매 조달의 모든 과정으로 협력사 발굴, 선정, 계약, 납품, 입고, 정산에 이르는 구매행위의 전 과정을 최적화하는 것이며, 이와 함께 영업, R&D,
설계, 생산, 협력사 등 기업망내의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가치망을 최적화시키는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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