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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1월의 자랑스런 중소기업인', 펌프업체 덕지산업 김종수 사장
입력 2013-12-08 20:59:53
김 사장은 1988년 회사를 설립해 지난해 매출 295억원, 수출 500만달러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제철소, 발전소, 석유화학산업 등에 쓰이는 각종 외국산 펌프를 국산화한 점을 평가받았다. 또 신제품 개발을 위해 매년 매출의 4% 이상을 연구개발(R&D)에 투자하고 연구 인력도 종업원 전체의 10% 이상 유지하고 있다. 어려운 이웃을 위한 기부 활동에도 적극적이라고 중기중앙회 측은 설명했다. 박수진 기자 psj@hankyung.com | |||||||||||||||||
3. 대기업보다 더! 예술지원에 힘쓰는
중소기업
아주경제 강규혁 기자 =# 직원들이 문화 공연을 함께 즐기면서 대화의 소재가 생기고, 직급체계에서 오는 단절을 완화시키는 계기가 됐습니다. 업무
스트레스도 완화되고 문화복지를 통한 전반적인 만족도도 높아지는 추셉니다
# 임직원 가족들을 포함한 공연을 진행하다보니, 평소 문화예술을 쉽게 접하지 못하던 임직원과 가족들의 회사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졌습니다. 자녀들은 그런 회사에 다니는 아빠를 자랑스러워 합니다. 중소ㆍ중견 기업들이 예술지원 사업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원형태와 규모 면에서도 대기업 못지 않게 영향력을 높이는 추세다. 8일 한국메세나협회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2013년 기업과 예술의 만남(Art & Business)' 을 통해 예술단체에 지원된 금액은 총 47억원이었다. 지난 2005년 시작된 기업과 예술의 만남은 기업과 예술단체가 1년 이상의 단위로 결연을 맺어, 사회공헌ㆍ마케팅ㆍ경영전략을 상호 교류하는 프로그램이다. 기업의 창조적인 문화경영과 예술단체의 안정된 창작활동 제공을 목표로 한다. 이중 중소ㆍ중견기업의 예술단체 지원은 지난해의 19억 4000만원에서 2억 9000만원 증가한 22억 3000만원을 기록했다. 참여 기업들도 지난해 79개에서 90개 기업으로 늘었다. 반면 같은 기간 예술단체 후원에 나선 대기업의 지원금액은 지난해와 같은 수준인 25억원, 참여 업체의 수는 5개 증가에 그쳤다. 이처럼 중소ㆍ중견기업들이 예술지원 활동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대기업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문화복지, 문화경영, 감성마케팅의 중요성을 체감했기 때문이다. 소비자들과의 접점이나 소통창구에 목마른 중소ㆍ중견기업들의 경우, 문화마케팅이나 예술지원 활동을 통해 기존의 홍보물제작, 매장광고 PPL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도 보다 효과적으로 브랜드나 회사이름을 알릴 수 있다. 문화마케팅을 활용한 기업가치 제고는 물론, 직원들의 이직률 저하와 애사심 증가라는 부가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또 다른 매력으로 평가된다. 그러다보니 중소ㆍ중견기업들의 예술지원 매칭펀드가 시작된 2007년 이후 참여기업과 지원규모는 단 한해도 감소하지 않고 지속적인 증가세를 이어오고 있다. 더욱이 최근 수년 간 국내외 경기침체로 어려움에 직면했던 이들 기업이 직접적인 성과 도출이 어려운 사회공헌활동 비용 확대에 주저하지 않는 것은 그만큼 문화경영이 업계에 자리잡았다는 방증이라고 협회 측의 설명이다. 협회의 예술지원 활동에 참여 중인 한 중소업체 관계자는 "중소ㆍ중견기업도 예술지원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 직원은 물론 CEO들이 먼저 나서 회사 차원의 활동을 요구하기도 한다. 그만큼 회사에 미치는 영향력이 긍정적이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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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소기업 살리기?…"외국계만 웃었다"
등록 2013.12.08 19:37 / 수정 2013.12.08 19:50
박근혜 정부 들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살린다며 특정 업종에 국내 대기업들이 들어가지 못하게 했는데, 엉뚱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우리 대기업들이 비켜준 자리를 외국계 기업들이 차지한 겁니다.
유정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서울 종로의 한 중소 자전거 대리점. 올해 초 자전거소매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대기업 대리점은 줄었지만, 늘어난 외국업체의 가격 공세로 사정 더 악화됐습니다.
[녹취] 자전거업체 관계자
"두가지 브랜드에서 가격을 너무 낮춰서..그외에 다른 브랜드들은 거기에 가격을 못 맞춰서.."
실제 국내 LS네트웍스가 운영하는 바이클로 자전거 대리점은 1년 사이 3곳 줄었지만 외국계
대리점은 10군데나 늘었습니다.
급식시장도 마찬가집니다. 공공기관 구내 식당 위탁 운영을 대기업이 못하게 하자, 미국 급식업체
아라코가 세종 정부청사 등의 구내식당 운영권을 속속 따냈습니다.
국내 대형마트 일요일 휴무제도 시행됐지만, 수도권 소상공인 92%는 매출이 늘지 않았다고
답했습니다. 대신 일본계 대형마트인 트라이얼 코리아의 매장수는 올해 12개로 늘고, 매출도 급증했습니다.
김해공항 면세점 사업권은 국내 대기업을 제한하자, 세계2위 면세점 업체인 스위스계 듀프리가
가져갔습니다.
[인터뷰] 오정근 / 고려대 교수
"우리나라 대기업은 중소기업 적합업종에 진출하지 못 하게 할 수 있지만 외국 대기업은 그렇게 할 경우 통상문제 때문에 막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제민주화, 중소상인은 보호해주지 못하고 외국계 기업의 배만 불려주는 부작용을 낳고 있습니다.
TV조선 유정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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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새해 기업 투자 양극화 심화…대기업↑ 중견·중소기업↓정책금융공사 '2014년 주요 기업의 설비투자 전망' 발표
머니투데이 김상희 기자
입력 : 2013.12.08
16: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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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소비자고발>글로벌 유통 1등 기업 이마트, 중소업체 디자인 베끼다 망신기사입력 | 2013-12-08 17:10:05
지난 6월 갑을관계 재정립 등 올바른 기업문화 만들기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발표했던 이마트가 경쟁입찰에 참여했던 중소기업의 디자인을 베껴 사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상생을 위해 앞장서야할 대형 유통업체로서 자존심도 지키지 못한, 결코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 벌어진 것. 사건의 발단은 지난 4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이마트는 매장 내 알뜰폰 판매 부스를 만들기 위해 부스를 디자인할 업체를 경쟁입찰에 부쳤다. 그 결과 한 중소기업이 샘플 제작과 견적 합의까지 끝낸 상황에서, 6월 갑작스럽게 계약해지 통보를 받았다. 그리고 지난 10월부터 전국 86곳 이마트 매장에는 알뜰폰 판매 부스가 설치돼 본격적인 판매를 시작했다. 문제는 설치된 알뜰폰 판매 부스가 지난 6월 계약해지 통보를 받은 업체의 판매 부스 디자인과 거의 일치한다는 것. 쇼케이스의 위치와 갯수 그리고 동그랗게 처리된 부스 디자인은 단순히 유사한 단계를 뛰어 넘어 그대로 베껴 사용한 것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경쟁입찰을 통해 디자인을 공모했던 이마트가 선정 업체와 계약해지를 한 뒤 4개월이 지나 거의 유사한 디자인으로 부스를 만들었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하기 힘든 상황. 이번 사태와 관련 신세계 커뮤니케이션팀의 한 관계자는 "당초 MVNO(가상이동통신망사업자)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사업 파트너가 바뀌면서 실무진에서 좀 더 세심하게 챙기지 못했던 부분이 있었던 것으로 보여진다"며 "업무 진행과정에서의 미숙했던 부분은 현재 내부적으로 감사가 진 행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달 사업파트너에게 납품했던 디자인과 현재 운용중인 디자인 사이에 유사한 부분이 있다는 제보가 당사에 접수된 당일 바로 감사팀과 법무팀에서 협력회사 사장님을 만나 정황에 대한 설명을 들었으며, 지난달 말에 협의를 통해 원만한 합의를 마무리 지은 상태이다"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당사는 업무프로세스 전반을 재점검 하고 있으며, 향후 이와 같은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당시 이마트 측은 이 사실이 불거지면서 거센 비난 여론을 불러일으키게 되자, 뒤늦게 피해 업체 측에 디자인 사용료를 지불하기로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같은 일을 단순히 '실무자의 업무 미숙'으로 돌릴 수 있는지를 놓고 소비자들의 시선은 따갑다. 구멍가게도 아니고, 글로벌 종합 유통기업으로서 스스로 격을 떨어뜨린 이번 일에 대해 냉철한 자기 반성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이번 알뜰폰 판매 부스 디자인 베끼기는 지난 6월 이마트가 야심차게 발표했던 협력회사와 매장, 고객에 대한 새로운 조직문화 만들기가 과연 어느 정도 실천되었는가를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당시 허인철 이마트 현 영업총괄부문 대표이사는 "유통 1등기업으로서, 1만여 명의 정규직 전환부터 새로운 갑을관계 재정립 등 유통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올바른 기업문화 만들기에 적극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인사이트/스포츠조선=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 |||||||||||||||||
7. [부음] 박해철(중소기업중앙회 정책2본부장)씨 장인상▲김대훈(자영업)씨 부친상, 이덕화(자영업)·박해철(중소기업중앙회 정책2본부장)·조규웅(자영업)·하재학(현대에스오일 부장)·김경수(캐나다 거주)씨 장인상 = 7일 오후, 서울 강남성모병원 장례식 2호실, 발인 10일 오전 8시, 02-2258-5940 | |||||||||||||||||
8. 중소기업청, 온누리상품권 발행 등 법적
규정 마련
기사입력 2013-12-08 16:47기사수정 2013-12-08
16:47
<이 기사는 2013년 12월 09일자 신문 20면에 게재되었습니다.>
온누리상품권의 발행과 환전, 가맹점의 등록과 취소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온누리상품권사업 운영 세부지침이 마련됐다. 그동안 전통시장 및 상점가 육성을 위한 특별법 및 시행령에 이 같은 내용을 법적으로 규정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중소기업청은 '온누리상품권 사업 운영요령'을 제정하고 지난달 29일부터 시행 중이라고 8일 밝혔다. 운영요령에 따르면 온누리상품권에는 △'온누리상품권'이라는 명칭 △권면금액 △발행권자 △발행일 △발행번호 △유효기간 △현금 환불기준을 반드시 기재하도록 했다. 상품권의 발행량은 해당 사업연도의 예산규모와 수요량을 고려해 발행자가 종류 및 권면금액별로 발행계획을 결정하고, 발행자는 사전에 중소기업청장에게 발행계획을 보고해 승인을 받아야 하도록 규정했다. 발행자는 중소기업청장과 사전 협의를 거쳐 금융기관과 상품권 판매에 관한 협약을 체결할 수 있고 발행자는 금융기관과 협약을 체결한 경우 그 협약내용을 중소기업청장에게 통보토록 했다. 온누리상품권 가맹점 등록을 하고자 하는 상인의 경우 '온누리상품권 개별가맹신청서'와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를, 가맹점 등록을 하고자 하는 상인회의 경우 '온누리상품권 환전대행가맹점 등록신청서'와 온누리상품권 환전대행을 신청한 개별가맹점 명단, 개별가맹점별 개인정보 수집 이용 동의서를 각각 작성해 관할구역의 지방중소기업청장에게 제출토록 했다. 지방중소기업청장은 상품권의 환전, 가맹점의 등록 및 가맹점 등록의 취소에 관한 사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아니하거나 허위로 제공하는 경우,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정보제공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본인의 실명 및 주민등록번호로 신청하지 않은 경우 등에는 가맹점 승인을 거부할 수 있도록 했다. 지방중소기업청장은 가맹점 신청서 기재사항을 허위로 작성한 경우, 업종 변경 등으로 등록제한업종으로 전환된 경우엔 가맹점을 반드시 취소하도록 했다. 개별가맹점은 상품권 사용자로부터 받은 상품권을 직접 금융기관에서 환전하거나 소속시장의 환전대행가맹점에 환전대행을 요청할 수 있으며 상품권 환전과 관련해 개별가맹점, 환전대행가맹점 및 금융기관의 준수사항, 업무처리 절차 등에 관한 세부사항과 그 밖에 환전대행지원금 지급, 회수된 상품권 처리 등에 관한 세부적인 사항은 발행자가 정하도록 했다. | |||||||||||||||||
9. 중견련 "근로시간 '단축'…중소기업 악재로
작용"
중견기업 10곳 중 7곳은 휴일근로를 연장근로 범위에 포함시키는 내용의 법 개정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최근 126개 중견기업을 대상으로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실태조사를 한 결과, 중견기업의 70.6%가 근로시간 단축 개정이 `부당하다'고 응답했다고 8일 밝혔다. 부당하게 생각하는 원인은 `인건비 상승에 따른 기업부담 증가'(36.8%), `납기일 지연과 생산량 감소 등 생산차질'(29.3%), `경기변동에 대한 탄력적 운영수단 상실'(16.7%), `임금문제로 노사 간 갈등 유발'(16.1%) 등이었다.
대응방안으로 중견기업의 38.2%는 `신규 채용을 통한 인력충원'을
생각하고 있으며, `자동화 설비 투자(26.0%)', `임금삭감(15.5%)', `생산라인 해외이전(8.1%)' 등도 고려대상에
포함됐다.
기업들은 근로시간이 단축되면 평균 145억 원의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했다. 그 해결방안에 대해 중견기업의 66.7%는 `현행법을 유지하고 노사 간 자율합의에 맡겨야 한다'고 응답했다. 중견련 관계자는 "법 개정을 통한 강제적인 근로시간 단축은 인력충원이 여의치 않은 중견기업에게 악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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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2월 10일 화요일
중소기업 관련 기사 12月 9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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